ASP란 Active Server Page란 뜻입니다. 멋진 말이죠^^ . 그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액티브서버페이지는 HTML 페이지가 브라우저로 전달되기 전에 프로그램을 통해 이 HTML문서를 생성할 수 잇게 하는 기법이다.


이게 과연 무슨말일까? - 사실 위의 개념만 파악하면 asp가 무엇인지는 쉬워집니다.

우리가 보통 홈페이지를 만들때 사용하는 언어는 html 이지요. 그래서 단순하게 html문서로 이루어진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다음 그림과 같은 형태로 브라우저를 통해 서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림1]


그림을 잘 보세요... 왼쪽이 서버이고 오른쪽이 브라우저입니다. 그리고 html문서를 요청한다는 것은 주소창에 그 위치를 적으면 되지요. 간단하죠.

그런데 asp로 만든 홈페이지의 경우는 위의 경우와 같지만 다른 한단계를 더 거친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봅시다.


[그림2]


위의 그림1과 그림2를 비교하면 브라우저쪽에서 보면 요청하는게 html 을 요청하는가 ? 아니면 asp를 요청하는가만 다르고 받는 정보를 보면 똑 같이 html를 받습니다.

즉 html를 요청하나 asp를 요청하난 결국 우리가 받는 결과는 html이라는것이지요. 당연히 html를 받아야 우리가 브라우저로 볼 수 있겠죠?

그런데 서버쪽에서 약간 다르죠? asp의 경우는 한단계를 더 거칩니다. 그림처럼 asp.dll 이라는것을 하나 더 거치죠. 이 부분이 바로 html을 생성하는 부분입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죠..

액티브서버페이지는 HTML 페이지가 브라우저로 전달되기 전에 프로그램을 통해 이 HTML문서를 생성할 수 잇게 하는 기법이다.


이게 무슨 말인지 조금 알겠죠? - 즉 생성한다는것입니다. 어떤 문서를 생성하는가는 asp를 이용해서 우리가 프로그래밍해 주어야 하는 부분이죠.

즉 우리가 asp를 공부하는 목적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어떤 html문서를 생성해서 보여줄건가... html태그만으로는 구현 불가능했던 것들을 프포그램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데 있죠.

예를 들어 봅시다. 방문객이 접속을 하면 단순 html태그만으로는 누가 왔는지 어디서 왔는지 알수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누가 왔는가를 프로그램언어를 통해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배워야 할 부분은 바로 내가 원하는 형식을 갖춘 html문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