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란 프로그래머에 의해 이름을 할당받은 메모리 영역이다. 이 메모리영역은 프로그램에게 사용될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된다.


- 이게 무슨 소린가? 너무 어렵다 좀 더 쉽게 생각해보는 수가 없을까?

변수는 꼭 asp 에서만 사용되는 말이 아니다. 이 변수란 단어와 개념은 모든 프로그램언어들을 배울때 가장 먼저 배우는 아주 중요한 개념이다.

따라서 변수란 개념을 파악하는것이 프로그램언어의 배움의 가장 큰 베이스가 된다.

프로그램이라는것 자체가 일종의 계산이다. 즉 연산이라는 단어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계산이란 단어는 우리가 충분히 잘 하고 있다.

물건을 사고 팔때 우리는 늘 계산을 하고 이 계산 능력이 없으면 사회생활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안그런가? 백원짜리 물건을 팔고 천원을 받았다면 우린 구백원을 돌려 주어야 한다는것을 계산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런 계산 능력이 없다면 사회생활을 할 수 없다.

프로그램언어를 쓰는 목적을 극단적으로 정의하면 바로 이런 계산을 하기위해서이다.
약간 다른 말로는 연산을 하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계산 또는 연산을 할때 머릿속으로 1000-100=900 이런식으로 생각하겠지만 컴퓨터는 이런식으로 계산을 하는게 아니라...

1000원이라는 값을 a 라는 상자에 넣고 100 이라는 값을 b라는 상자에 넣고 두 상자의 값을 뺀다... 그냥 값을 빼면 되지 머 이렇게 어렵게 상자에 넣고 빼는가..

물론 이렇게 안해도 되지만 대부분 이런식으로 연산을 합니다.

이 개념이 중요합니다.

컴퓨터는 어떤 계산(연산)을 할때 그 값을 어떤 상자에 넣고 한다.

여기서 우리는 이런 컴퓨터가 사용하는 상자를 변수라고 한다. 각각의 상자를 구별하기 위해서는 그 상자에 이름을 부여해야 한다.

이것을 우리는 변수이름이라고 한다. 간단히 말하면 변수란 어떤 값(데이타)를 담는 상자라고 이해해야 한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변수를 정의해 보자.

변수란 프로그래머에 의해 이름을 할당받은 메모리 영역이다.


변수를 상자에 비유했는데 실제로 컴이 상자를 이용하겠는가? 아니다. 그럼 그 상자의 실체는 무엇인가? 바로 메모리 영역이라는 것이다.

메모리 - 많이 들은 단어 아닌가? 데이타를 저장하는 공간 정도의 설명이면 충분하겠다.
즉 컴퓨터는 어떤 데이타를 다룰때 반드시 어디에다가 그 정보를 담아 두는 상자를 사용해야 하며 그 상자가 바로 메모리라는 것이다.

그럼 메모리를 구분하는 것은 무엇인가? - 이를 어드레스(주소)라고 한다.
하지만 변수를 이용할때는 각각의 변수를 구분하기 위해 변수의 이름을 부여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과 구별되기 위해 이름을 가지는거와 같은 개념이다.

이제 대충 변수의 개념이 잡혀간다.
- 안 잡히는 사람 위의 내용을 다시 읽어보도록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