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net이란 멀리 있는 컴퓨터에 로그인 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 사용자가 자신의 계정에서 홈페이지를 수정하거나 관리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특히 CGI 프로그램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설치하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의 컴퓨터에서 수정을 하여 ASCII 파일로 보내어 사용할 수도 있으나, 개발자의 압축 파일을 그대로 서버로 옮겨와서 계정에서 압축을 풀어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유용할 때가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지식만 알고 있어도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원격접속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들로는 고퍼, 아키, WHOIS, WAIS, BBS, IRC 등이다.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은 다음으로 하고 지금은 자신의 계정에 접속하는 방법만 간단히 설명을 하겠다.

접속
우선 인터넷 접속을 하고 텔넷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윈도우에 띄운다. 일반인이라면 보통 '새롬 데이타맨 프로', '넷텀' 등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많이 있으므로 나름대로 필요한 것으로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자신이 사용하는 ISP(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접속하고자 하는 컴퓨터의 이름이나 IP 주소로 설정한다.
예) chollian.net 혹은 hitel.net 혹은 soback.kornet.nm.kr

접속을 하면 login과 password를 묻게 된다. 그러면 인터넷 계정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자신의 홈페이지가 있는 곳에 들어가게 된다.
login : your ID
password : your passwd

계정에 들어가게 되면 유닉스 편집기로써 많이 사용되는 vi 편집기를 통해 파일을 수정하면 된다. vi 편집기에 대한 설명은 따로 자세히 설명을 하겠다.

접속을 끝내려면 작업을 완료후 정상적인 종료 명령어를 사용하여 연결을 끝맺도록 한다.
logout 혹은 exit 명령어를 사용하면 telnet이 종료된다.
login$] logout 혹은
login$] exit

만약에 계정에 접속을 시도했는데 접속이 되지 않으면 텔넷 프로그램을 연결후 "ping hostname"을 입력하면 지금 그 호스트 컴퓨터가 작동중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다. (hostname은 chollian.net과 같은 이름을 말함)

텔넷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기
자신의 계정에 접속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을 했다. 지금은 자신의 계정에 접속한 상태에서 다른 유닉스 계정에 접속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한다.

soback> telnet hostname(예, chollian.net)과 같이 사용하면 된다.

혹은 네임서버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soback> telnet 210.123.456.2와 같이 IP 주소를 입력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