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CGI Script는 유닉스용 압축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한다. 때문에 여기서는 유닉스용 압축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다. 배포되는 대부분의 무료소스가 이런 압축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웹상에서 파일을 전송할때 시간절약을 위해 압축을 해서 배포하는 것은 당연하지 않는가. 따라서 무료소스를 받으려면 적어도 이 정도의 압축해제 방식을 알고 있어야 한다.

*.tar

tar는 정확히 말해서 압축 프로그램이라기 보다는 단순히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묶어주는 프로그램이다. 유닉스 기반의 압축 프로그램들은 도스와는 달리 여러 개의 파일을 한 번에 묶어서 압축해 주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우선 tar로 묶은 후에 압축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압축 : tar -cvf <tar 파일 이름>.tar <묶을 파일 이름>
해제 : tar -xvf <tar로 묶여진 파일>


*.Z

이 프로그램은 유닉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압축 프로그램이다. 이것은 파일을 하나씩만 압축할 수 있으며, 확장자가 대문자 Z임에 주의해야 한다.(소문자 z인 경우에는 gzip을 사용)

압축 : conpress <파일 이름>
해제 : uncompress <파일 이름>


*.gz 또는 *.z

이 프로그램은 유닉스에서 압축한 프로그램을 도스 상태에서 해제할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된다. 예를 들면 유닉스 상태에서 문서를 gzip으로 압축한 다음, PC로 전송한 후에 PC용 gzip으로 압축을 푸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다른 프로그램도 가능하지만 권장할 만한 프로그램이다.

압축 : gzip <파일 이름>
해제 : gzip -d <파일 이름>


*.tar.Z

이것은 tar로 묶은 후에 compress를 사용하여 압축한 것이다. uncompress를 사용해서 압축을 푼 다음, 다시 tar를 사용해서 원래의 파일들을 만들어내면 된다.
아니면 다음과 같이 한 번에 풀 수도 있다.

zcat <파일이름>.tar.Z | tar xvf -
 
*.tar.gz 또는 .tar.z

gzip을 사용해서 푼 다음 다시 tar를 사용해서 원래 파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하면 한 번에 처리를 할 수 있다.

gzip -cd 파일.tar.gz | tar xv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