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홈페이지를 방문하였더니 갑자기 스피커에서 아름다운 선율이 흘러 나오는 것쯤은 한번쯤 경험하였을 것이다.

흔히 자신의 홈페이지에 배경음악을 넣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장 일반적으로 확장명이 mid를 가지는 미디파일을 사용한다. 요즘은 mp3 라는 것이 한창 뜨고 있는데 그렇다고 mp3를 내 홈페이지의 배경음악으로 넣을 생각은 버려라. 왜냐구? 배경음악을 연주하기 위해서는 웹상에서 하는게 아니라 브라우저로 홈페이지를 접속한 사람이 자신의 컴퓨터로 음악을 다운받아서 연주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운로드를 먼저 해야 하므로 홈페이지의 로딩 속도는 배경음악의 크기에 비례해서 늦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mp3를 다운받는다면? 아마 지루함에 못 이겨 나가고 말것이다. 따라서 배경음악은 보통 화일 크기가 적고 음질도 비교적 괜찮은 mid 파일을 선호한다. 보통 미디파일은 10k 에서 20 정도가 무난하다.


물론 당신의 홈페이지에 삽입할때는 적당하게 수정해서 올려야 한다. 그냥 무작정 카피해서 올려서는 안된다.

<EMBED SRC="bgmusic.mid" AUTOSTART=FALSE LOOP=FALSE WIDTH=145 HEIGHT=55 ALIGN="CENTER">


src="원하는 배경음악" 에서 당신이 틀어줄 음악을 지정한다. 물론 디렉토리를 정확하게 지정해야 한다.
- 복잡하면 그냥 음악 파일만 적어주고 같은 디렉토리에 틀어줄 미디파일을 html문서와 같이 존재하게 한다.

autostart=false  이 부분은 문서가 로딩되었을때 자동으로 틀어줄건가 말건가를 결정하는 부분이다. 영어가 쉽지 않나? 자동스타트 autostart=false , false는 아니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즉 이렇게 해주면 자동으로 되지 않는다. 그럼 자동으로 하려면 autostart=true 로 해주면 된다.

loop=false   루프.....음악연주가 끝나면 다시 리버스해서 계속해서 틀까? 라는 물음이다. 여기서는 false 로 아니 틀지마 라고 옵션에서 선택하였다. 그렇다면 계속 틀어 ! 라고 하고 싶으면 loop=infinite 라고 해주면 된다. 인퍼니트는 무한이라는 뜻이다. 그냥 무한으로 되돌려서 틀어 라는 말이다.

width 와 height   는 삽입한 연주기의 크기와 높이를 지정하는 것이다. 한번 해 보면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align=center 이건 정렬시키는 것이다. 문맥에 어떤곳에 놓일까하는 부분이다.


<bgsound src=./test.mid loop=5>

배경음악으로 깔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