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모니터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3년 전만 해도 이제는 옛날 이야기가 되버렸군요. 지금이야 모두들 잘 살고 PC 값도 그렇게 비싸지 않으므로 모니터 값이 상당히 내렸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사용하는 모니터 사이즈가 어떤 건지는 잘 몰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17인치 모니터를 사용하려는 추세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들때 고려해야 할 사항중에 또한 중요한 사항이 모니터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내가 만든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람이 보는 것은 바로 이 모니터를 통해 홈페이지의 모든 내용을 보기 때문에 방문객의 모니터가 어떤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배려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보통 모니터는 크게 17인치와 15인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돈 좀 있는 사람은 17인치를 사용하고 조금 여유가 없는 사람은 아마도 15인치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모니터의 크기에 따라 모니터화면설정이 다릅니다.

보통은 다음과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7인치 - 1024+768 모드 32비트 하이컬러
15인치 - 800*600 모드 16비트 하이컬러

이게 무슨 말이냐면 지금 여러분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맨 아래 왼쪽에 보시면 시작이라는 보턴이 있죠?

그걸 누르시고 [설정]에서 [제어판] 선택하여 [디스플레이] 아이콘을 누르시면 팝업창이 뜨는데 이게 바로 모니터에 관한 일반적인 환경 설정 부분입니다. 그 중에서 맨 위 왼 오른쪽에 보시면 [설정] 부분을 누르시면 위에서 말한 내용이 있을 겁니다.

보통 홈페이지를 만들때 초보자들은 이런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홈페이지를 만듭니다. 하지만 조금 배우시면 아시겠지만 이것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 입니다.

홈페이지를 1024모드에 맞추어서 제작 할것이냐? 아니면 800모드에 맞추어서 제작할것이냐에 따라 홈페이지를 전체 구성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만약 17인치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본 홈페이지의 오른쪽에 약간의 여백이 있다는 것을 느끼 실 겁니다. 하지만 모드를 800모드로 바꾸면 화면안에 본 홈페이지의 내요이 꽉차게 보여질것이다.

바꾸어서 생각해보죠. 1024모드에서 화면에 꽉차게 내용이 구성된 홈페이지를 800모드에서 보게 된다면 어떻게 보일까요?

오른쪽부분의 내용을 모두 보여줄 수 없으므로 하단에 스크롤바가 생길것입니다. 따라서 방문객은 오른쪽의 내용을 보기 위해 아래스크롤바를 움직여야 하겠지요.

스크롤바는 보통 오른쪽에 생기고 사용자가 그 것을 이용하여 아래의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되는것이 보통 추세입니다. - 물론 다른 방법도 많겠지만.

아무튼 모드에 따라 홈페이지의 내용이 다르게 보여진다는것을 인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어떻게 변할지 모르지만 아직도 15인지 사용자가 무시 못할 정도로 많다는 것을 감안하여 보통 800*600모드로 자신의모니터를 설정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그래야 나중에 15인치 사용자가 방문했을때 여러분이 만들었던 홈페이지의 내용이 여러분이 원하는 모양대로 보여진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