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만들다보면 도대체 나 혼자 해결 못하는 문제가 너무나도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초보시절 이런 문제는 거의 하루에 두세개는 반복되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스스로가 지쳐 홈페이지제작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럴경우 몇가지 해결방안입니다.

1. 검색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한다.

무슨 문제든 간에 이미 당신이 고민하는 문제는 누군가 한번 이상은 고민했다는 사실입니다. 이건 틀림없는 사실이며 이런 고민을 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이런 문제로 시간을 낭비하는것을 방지하고자 수많은 사이트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해 놓았습니다.

문제는 내가 부딪힌 이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해놓은 사이트가 어디냐는것이지요.

제가 수도없이 이야기했지만 이미 인터넷에는 거의 모든 정보가 산적해있고..내가 그 정보를 미처 보기도 전에 새로운 기술들이 범람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검색사이트에서 내가 고민하는 문제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된 사이트를 방문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 이 방법이 실시간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2. 관련 사이트의 질문과 대답란을 최대한 활용한다.

내가 궁금해하는 내용이 html 태그에 관련된 내용이면 html 태그 관련 사이트를 방문하여 질문과 대답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을 차례로 살펴보거나, 게시판내에서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는 방법입니다. - 이 방법은 게시판에 올라오는 글의 수가 많은 게시판일 수록 효과적입니다.

검색이 되지 않는 다면 질문과 대답란에 내가 고민하는 문제를 최대한 자세하게 질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대한 자세하게 질문하라는 내용은 현재 내가 고민하는 문제가 단순한 문제일 경우는 한번 그 문제에 부딪힌 사람이라면 금방 해답을 제시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그 문제를 심도있게 고민하는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런 질문은 삼가해야 합니다.

100란인쯤 되는 자바스크립를 홈에 삽입했는데 안된다. 그렇다고 그 소스를 모두 게시판에 올려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사람..이런 방법은 절대 해답을 못얻는다는 것입니다.

세상에 어느누가 그런 소스를 해석해서 오타나 기타 다른 오류를 찾아주겟습니까? 혹시나 돈받고 문제해결하는 사이트가 아닌이상 그런곳에 시간을 투자하며 남을 돕는 사람은 아마 없을것입니다.

3. 이메일을 활용하라.

게시판보다는 이메일을 활동하면 그 해답을 조금 더 빠르게 얻을수 있습니다.
관리자에게 보내거나 게시판에 글의 해답을 잘 올리는 사람에게 편지를 직접 보냅니다. 이때도 주의해야 할점은 항상 신세진다는 생각으로 질문을 던질때는 최대한 공손하게 보내야 합니다. 왜냐면 공짜로 얻는 도움이니깐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정성, 즉 최대한으로 공손하게 해야겠죠? 당연하겠지만^^

특히 이런 방법은 잘 먹히지 않는 이유가 잇습니다. 편지를 받는 사람이 한가한 사람이라면 답장을 쉽게 받을수있겠지만 그렇지 못할경우가 허다하다는 사실도 중요합니다.

남의 시간도 소중하게 생각할줄 알아야겟죠?

4. 서점에 가서 책을 뒤져라.

교보문고에 가면 인터넷 관련 서적이 산처럼 쌓여잇습니다. 그렇다고 책을 사라는 것은 아니지만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한 서적을 참고하면 생각보다 쉽게 문제해결을 하실 수 잇습니다.

5. 이것저것 안되면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하라.

사실 이부분이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추천할만한 방법입니다.
먼지도 모르는데 멀 어떻게 해결하라는건가? - 사실이지만...... 원리를 찾아 처음부터 스스로가 해결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방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군 처음부터 잘 했나? 하는 말이 있죠? 여러분들도 처음부터 잘 할 수 없습니다. 오직 왕도는 시간을 투자해서 천천히 아주 천천히 과정을 반복하는 방법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6. 문제해결이 되었다면 반드시 메모해두었다가 정리해 둔다.

한번 고민한 문제는 신기하게도 다시 고민하게 됩니다. 이게 무슨 이야기냐면...한번 고민해봤는데 이걸 너무나 쉽게 누가 알려주어서 알았다면 다음에 그와 유사하거나 같은 문제에 부딪히면 또 역시 고민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전에 고민할때 정리해둔 정보를 확인한다면 쉽게 해결이 되겠지요? 믿지 않겟지만 저의 경험담입니다.^^

별 쓸모없는 이야기였지만 그래도 명심하시면 살이되고 피가 되고 하는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