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초보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웹에디터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에디터기는 도대체 무엇일까? - 왕초보자들은 이게 도대체 뭔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하실겁니다. 이걸 이해하는 가장 좋은 예는 워드프로세서를 생각하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겁니다.

즉, 간단하게 말해서 우리가 인터넷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모니터를 통해 보는 모든 화면은 html이라는 문서를 보는것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하는것은 바로 이 문서(html문서)를 만드는것이라고 생각하면 무리없습니다. 그런데 html 문서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우선 html 태그부터 공부하고 나서 메모장을 이용하여 직접 html 태그를 써 넣어 저장하면 html문서가 된다고 햇습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작업이 초보자들에게는 엄첨나게 어려운 작업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왜냐? html 태그가 처음에 보면 딴나라 언어처럼 느껴지거든요. 모든 언어가 그렇듯이 처음에 보면 무슨 말인지 전혀 알아 들을수 없는거와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데....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워드프로세서를 생각하면 화면에 보이는 모든 내용을 내가 워딩하듯이 만든다는것입니다. 글자를 빨간색으로 써 넣고 싶으면 원하는 글자를 치고 마우스로 블럭을 설정한후에 (워드에서 그렇게 하죠?) 글자의 색이나 크기 두께등을 지정하고 화면의 어느 곳에 넣을까는 적당한 엔터키와 여백을 주어 하나의 페이지를 완성하는 일종의 워드프로세서와 같은 응용프로그램입니다.

한글97문서를 작성하고 저장하면 *.hwp 가 되지만 웹에디터기를 이용하면 *.html 문서가 된다는 원리 입니다. 이 저장된 *.html문서를 메모장으로 보면 우리가 직접 코딩해야할 html 태그들을 볼 수 있답니다.

정리하면 html 태그를 직접 코딩하지 않고 워드 치듯이 그냥 html문서를 만든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정답이겠네요.

그럼 웹에디터기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웹에디터기는 나모웹에디터기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외에도 프로트페이지, 핫도그,드림위버 등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웹에디터기가 가장 좋을까요?

- 개인적인 입장에서 보면 메모장이 가장좋습니다만..초보자들이 처음 접하기에는 나모웹에디터기가 가장 좋다고 생각됩니다.

- 쉽습니다. 그냥 한글97을 이용해서 hwp문서 만들듯이 한글97은 대충 사용하실줄 알면 나모웹에디터기도 대충 그정도의 지식만 있으면 당장이라도 사용 가능하다고 봐요.

- 단...여기서 하나 중요한것은

웹에디터기는 일종의 프로그램이라는것입니다. 즉 우리가 노가다성이 높은 html 문서를 직접 코딩하는 대신 워드처럼 원하는 내용을 화면으로 만들면 그것을 html태그를 가진 소스파일로 만들어주는 역활밖에는 못한다는것입니다.

즉 멋진 홈페이지를 만든는것은 이 프로그램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사용자)가 해야할 몫이라는것입니다.

아무리 웹에디터기를 잘 다룰지라도 못진 홈페이지가 나온다는 장담은 못한다는것입니다.

- 초보자의 입장에서보면 쉽습니다만 어느정도 홈페이지를 만들다고 보면 오히려 이런 틀에 짜여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것 자체가 불편하다고 생각하실때가 있습니다.

- 프로그램이다보니 정확하게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 그대로 모두 표현할수없기때문이죠.

하지만 웹에디터기를 사용한다고 해서 html태그를 공부할 필요가 없다라는 생각은 접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웹에디터기를 이용해서 만들수 있는것은 상당히 초보적인 부분밖에는 도달하지 못합니다. 단지 html태그를 직접 쓰는 대신에 편하게 워딩하는 역활밖에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수도없이 말했지만 htlml 태그를 공부해야 한다는것입니다. 공부안하고 홈페이지를 만드는것은 공부 안하고 좋은 대학 가기를 바라는거와 똑같습니다.

멋진 홈페지를 만든 홈지기들 모두 이런 초보자적 공부했던 지루한 시간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홈페이지를 단번에 멋지게 만들려고 하면 금방 싫증이 나고 포기하게 됩니다.

천천히 하루에 하나씩 이틀에 하나씩이라도 내 스스로 공부하고 막히면 검색사이트를 통해서라도 인터넷에 열려있는 정보를 내것으로 만드는 이런 지루한 시간이 여러분을 홈페이지고수로 만들어주는 거름역활을 할것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너무 인스턴스에 물들어 있어서 지루함을 좀처럼 참지 못하죠.
홈페이지만드는 자체가 어쩌면 지루하기 그지없는 작업인데도^^..

어라 이야기가 딴대로 세어버렸네요..

암튼 웹에디터기란..워드프로세서처럼 직접 내가 원하는 내용을 html문서로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고 가장 좋은 웹에디터기는 나모웹에디터기라는 이야기입니다.

나모웹에디터기가 왜 좋냐구요?

1. 국산이다.
2.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
3. 따라서 많은 정보를 쉽게 구한다.
4. 한글을 가장 잘 지원한다.
5. 한국사람이 사용하기 편하게 제작되었다.
6. 프로그램을 구하기 쉽다.
7. 정품가격이 상대적으로 싸다.
8. a/s가 확실하다.
9. 쓰면 안다.^^

ps: 가장좋은 웹에디터기는 자신이 가장 쉽게 다룰수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장 편한 프고르매은 메모장이죠. 어렵겠지만 처음부터 메모장을 이용해서 html태그를 직접 코딩하면 나중에 웹에디터기는 배우지 않아도 그냥 알게됩니다. 신기하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