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게시판에서 글을 올리면 글목록(list 모드)에서 제목이 나열되고 그 제목을 클릭하면 내용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게시판은 이런 형식을 갖추고 있다.

글의 제목은 글쓰기 모드에서 입력된 제목창의 내용을 보여준다. 미친게시판의 경우에는 이런 데이타를 사용하는 db안에 저장한다.

여기서 하고자 하는 것은 데이타는 DB에 저장되도록 하고 저장될때 글의 제목만 따로 사용하는 db와 같은 이름은 가진 txt 파일을 만드는 것이다.

일단 이 과정을 마치면 php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txt파일의 내요을 보여 줄 수 있다.

과정은 다음과 같다. 일단 왜 이렇게 되는지는 나중에 설명하기로 하고 다음의 수정된 소스를 다운받아 다음의 설치과정을 따르도록 하자.

1. 수정된 소스 다운받기 - 맨위에 있습니다.

2. 다운받은 파일을 (대소문자, 확장자 정확히 확인해서) CrazyWWWBoard 3.01 설치과정에서 설치했던 그곳의 src 디렉토리 아래에 파일 업로드한다. 이때 수정되지 않은 기존의 cwb_write.c 는 cwb_write.c.old 로 이름을 바꾸고 다운받은 cwb_write.c 를 올린다 . 소스를 수정하면 수정 전의 소스는 그래도 보유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3. src 디렉토리 아래에서 make를 행한다.

#maek

일련의 컴파일이 되면서 다시 CrazyWWWBoard.cgi 가 생긴다.

4. 새롭게 생긴 CrazyWWWBoard.cgi를 상위 디렉토리로 카피한다.

#cp CrazyWWWBoard.cgi ../

5. 상위디렉토리로 이동한다.

#cd ../

6. 퍼미션 조정 -
약간의 보안상의 약점이 있겠지만 파일을 새로 만들어야 하므로 다음과 같이 퍼미션을 조정한다.

#chmod 6755 CrazyWWWBoard.cgi

7. 다 끝났다. 확인해보자


8.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다음의 주소를 기입한다 - 게시판을 브라우저로 본다.

http://자신의 홈페이지/cgi-bin/bulletin/CrazyWWWBoard.cgi?db=test

9.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db의 이름은 test 이다.

10. 글쓰기를 눌러 아무글이나 쓴다.

11. CrazyWWWBoard.cgi 가 있는 디렉토리에 test.txt 파일과 test2.txt 파일이 생겼으면 성공이다.

12. vi 에디터기로 test.txt 파일과 test2.txt파일의 내용을 보면 방금 게시판에 썼던 글의 제목이 링크형식으로 저장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13. 참고적으로 글을 계속 쓰면 저장되는 txt파일의 줄은 5줄을 계속 유지한다. - 이건 나중에 원한는 만큼의 줄로 저장 할 수 있다. 일단은 여기 까지 진행되었다면 성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