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의 과정대로 제대로 수행하였다면 이제 게시판의 글을 쓸때마다 사용하는 DB 이름과 같은 텍스트파일이 두개 생긴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하는 db가 test 라면 게시판에 글이 쓰여질때마다. test.txt , test2.txt 파일이 매번 리플레시쉬어 생성된다.

만약 사용하는 db가 board 라는 디비를 사용한다면 역시 생성되는 파일은 board.txt, board2.txt가 생긴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중게시판을 지원하는 미치게시판의 특성을 살려 사용하는 모든 db를 php를 이용하여 그 내용을 출력하기 위해 db의 차별성을 둔것이다.

두개의 화일이 생성되지만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파일은 두번째 파일인 test2.txt 파일이다.

수정된 소스는 5줄만 남겨지도록 에디팅 되었다. 나중에 수정된 소스 분석하기에서 5줄이 아니라 원하는 줄 만큼 남겨지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일단은 왜 2개의 txt문서를 만드는것인가를 알아보자.

게시판에 글을 계속 남기면 생성되는 txt문서는 글의 제목을 계속 잡아서 저장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우리가 보여줄 것은 글의 목록을 다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일부분만을 보여지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고 이 방법을 쓰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보여줄것만 저장하고 필요없는 것은 저장하지 않는 다는 방식에서 2개의 파일을 만들어 하나는 무조건 제목을 저장하고 나머지 파일은 그 중에서 원하는 줄만 따로 저장해서 보여지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려고 한다. 그리고 이때 최근에 쓴 글의 제목이 위에 보이도록 하기 위해 글의 순서를 바꾸는 데에도 이런 방식을 사용한다.

따라서 test.txt 파일과 test2.txt 파일은 둘다 같은 내용을 가지고 있고 단지 그 순서가 역순이라는 것을 확인 해 보면 알 수 있다.

일단 두개의 파일을 만드는 목적은

1. 필요없는 내용은 없애고 정말 쓰려고 하는 내용만 남겨서 하드공간을 조금이나마 확보하려고

2. 글의 저장되는 순서를 바꾸어서 보여줄때 좀 더 세련되게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계속 읽어보도록 하자..

오늘은 여기까지 할란다..^^